언어/swift

[swift] 복습1 - 상수와 변수 그리고 데이터타입

플래시🦥 2023. 6. 16.
반응형

스위프트에서 상수는 let, 변수는 var을 사용하여 변수를 선언한다. 

let age:Int = 10    //let 상수
var nickName: String = "yeon" //	var 변수

let은 한번 할당을 하면 다시 재할당 해 줄 수 없다. 

let sum: Int
let inputA: Int = 100
let inputB: Int = 200
sum = inputA + inputB   //이후로는 재할당 불가

변수나 상수를 선언하면서 값을 바로 넣어줄 필요는 없지만 할당해주지 않을 채로 빌드하면 오류가 난다. 

 

 

변수를 확인하기 위해 우리는 가장 기본적으로 콘솔에 찍어본다.

스위프트에서 출력은 print()이다. 

print("hello world")

이렇게 출력을 해주면 되고, 

변수나 상수 상관없이 값을 출력하기 위해서는 

print(age)
//혹은 
print("age is \(age)")

이렇게 가져오면 된다. 슬래시(/) 아니고 역슬래시(\)다.

 

기본 데이터 타입에는 Bool, Int,  UInt, Float, Double, Character, String이 있다. 

var 변수이름 : 데이터타입 

이렇게 사용하면 된다. 

 

개별 클래스를 작성하여 데이터 타입으로 사용해 줄 수 있는데, 

class Person{
    var name :String = "yeon"
    var age : Int = 10
}

클래스를 만들어 주고, 데이터타입을 해당 클래스로 지정하여 사용할 수도 있다. 

var student : Person = Person()
    
    student.age = 10
    student.name = "jane"
    print(student)
    dump(student)

위 코드를 빌드하면 

 

print(student)는 study.Person이라는 결과를,

dump(student)는 

▿ study.Person_2 #0

  - name: "jane"

  - age: 10

라는 결과를 출력하니 원하는 결과를 콘솔해 출력해 보기 위하여 적절하게 사용하면 될 것 같다. 

print로 해당 변수에 저장된 값을 가지고 오고 싶다면

print(student.name)
print(student.age)

이렇게 사용하면 된다. 

 

그리고 스위프트는 다른 데이터차입간에 교환이 까다로운 언어이다. 

그래서 임시적 교환이 불가능한다. 

Bool에는 true false , Int에는 정수만 ,  UInt에는 양수만 , Float와 Double에는 실수만 , Character에는 문자, String에는 문자열만 사용해 줘야 한다. 

 

float과 double은 각각 32비트, 64비트의 부동소수형 타입이다. 모두 실수를 저장할 수 있는 데이터 타입이지만 float타입의 변수에 double타입의 변수의 값을 저장할 수 없다. 

(* 3.0의 값을 저장하고 싶을 때 소수점 없이 3으로 대입해도 된다.)

character과 string도 각각 끈따옴표(")를 사용하지만 교환이 가능하지 않다. 

 

728x90
반응형

'언어 > swift' 카테고리의 다른 글

[swift] 복습2 - Array, Dictionary, Set  (0) 2023.06.29
[swift] 복습2 - Any, AnyObject, nil  (0) 2023.06.16

댓글